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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0회 건축시공기술사 1교시
Preflex Beam
정의
- 철골의 하부 플랜지에 철근 콘크리트를 합성하고 압축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것으로 철골과 고강도 콘크리트를 합리적으로 합성한 보
- 일반합성형 강형 제작에 비해 보강재 및 브레싱이 없고, 강형복부에 보조철근 용접 및 하부플랜지에 전단연결재 용접 등이 다르다.
도해 및 제작방법
- H-beam을 camber가 주어진 상태로 제작
- 프리플렉션 하중을 가함
- 하부플랜지에 철근을 배근하고 고강도 콘크리트 타설
- 양생
- 하중제거
- H-beam의 복원력에 의하여 콘크리트 선압축력이 작용하여 camber 감소
- 하중을 가하더라도 하부 콘크리트는 항상 압축력 상태로 처짐의 유효단면으로 작용
- 처짐이 작아지므로 낮은 보춤의 장스판 가능
적용범위
- 도로교 지간 15~50m 부위에 적용
- 철도교 10~40m 단순형에 적용
- 공사시간 제한, 하부 차량 통행시 적용
- 주형 높이 제한 구간에 적용
- 저렴한 유지 관리비, 소음, 진동의 방지 요구시 적용
시공시 유의사항
- 양중전 프리플렉스 빔의 자중과 양중장비 능력 검토
- 운반 및 진입로 확보
- 개구부의 크기 및 위치 구조검토
- 이음부는 camber를 고려하여 10mm 정도의 여유가 있도록 할 것
특징
- 유지관리비가 절감되며 내구성과 내화성이 크다
- 가설시공이 용이하며 돌관공사에 적합하다.
- 공장제작으로 품질, 공기확보에 용이함.
- 소음과 진동이 적고 처짐이 작다.
- 제작비가 상당히 고가이며 운반설치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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