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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 pass system
개요
- Under pass system이란 건설되는 부지의 하부(지하)로 모든 차량의 동선을 유도함으로써, 부지내 쾌적한 공간의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system 이다.
- 공동주택 건설시 적용되는 사례가 많으며, 상부부지는 녹지공간, 공원, 어린이 보호지역 등으로 이용되며, 또한 소음과 자동차 매연으로부터도 격리될 수 있다.
- 자동차는 지하주차장에서 주차 후, 지하에서부터 EV를 통하여 직접 건물의 목표층수로 갈수 있도록 하는 운전자와 동승자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목적
- 단지내 쾌적공간 조성
- 조경공간, 녹지공간 확보
- 노약자 보행의 안전확보
- 자동차의 소음
- 매연으로부터 격리
적용시 유의사항
- 운전자 및 차량동승자의 편리에 유의
- 지하주차장 내의 안전운행확보
- 지하주차장의 환기설비 완비
- 지하에서 목적지까지의 EV설치 적극 검토
- 지하에서의 차량, 사람의 동선계획 철저
저발열 콘크리트
개요
- Fly Ash의 배합설계를 통해 수화열을 저감시켜 온도균열을 제어하는 콘크리트 (20~30%사용, 포졸란 반응 발생)
특징
- 슬럼프 및 공기량 loss는 일반 콘크리트 보다 우수
- 압축강도는 고성능AE감수제를 사용한 저발열 콘크리트가 일반콘크리트 대비 3일 강도는 다소 떨어지나, 28일 및 장기 재령에서 큰 폭으로 상승 발현되며, 이는 혼화재의 장기적인 Pozzolan 반응에 의한 것으로 판단됨
- 수화열은 일반 콘크리트 보다 13.2℃ 정도 낮다
- 건조수축은 일반 AE감수제 보다 매우 적게 나타남
- 혼화재의 치환에 따라 시멘트량 큰 폭으로 줄임
Camber
개요
- Camber란 콘크리트 타설전 보나 slab의 수평 부재가 콘크리트의 하중에 의해서 처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위로 솟음을 주는 것이다.
- PC조, RC조, S조, SRC조 등의 수평부재(slab,girder)의 만곡(처짐예상) 제작 및 교량 girder, 도로면 치켜올림 등을 말하기도 한다.
보 및 Slab 처짐 원인
- 철근의 배근 불량 및 단면 부족
- 보나 slab의 길이가 길 때
- 지보공의 존치기간을 무시하고 빨리 해체할 경우
- 미리솟음(camber)을 주지 않을 경우
- 콘크리트 양생중에 진동, 충격에 의해
시공시 유의사항
- 온도변화, 건조수축 등을 고려
- 부재의 이완을 고려하여 처짐 값 계산
- 콘크리트를 타설하기 전에 거푸집이 처질 경우 그 처짐 값을 고려
Brace 거푸집(무폼타이)
개요
- 한 면에만 거푸집을 설치하여, 폼타이 없이 거푸집에 작용하는 콘크리트의 측압을 지지하도록 한 거푸집
특징
- 폼타이 설치를 위한 용접작업 생략
- 폼타이용 철물에 의한 누수 방지
- 흙막이 합벽에 적용
- 전용성이 우수
- 하부 앙카 매입을 위한 지지층이 필요
- 설치 및 해체가 용이하나 중량임
시공시 주의사항
- 앙카 매입시 콘크리트 측압에 대한 구조계산 필요
- 앙카 매입 후 지지력 시험 (인발시험)
콘크리트 압축강도 추정방법
- 재령 28일 강도 추정법 : 수조20±3℃
- 재령 7일 강도 추정법 : 15℃이상시 f28 = 1.35 f7 + 30
- 55℃ 온수 양생법 : 상온(3시간) → 55±3℃(20.5시간) → 20±3℃(0.5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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