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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철근콘크리트

Under pass system, Camber, Brace 거푸집 등 | 건축시공기술사 철근콘크리트

by stray 2020.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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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 pass system


개요

  • Under pass system이란 건설되는 부지의 하부(지하)로 모든 차량의 동선을 유도함으로써, 부지내 쾌적한 공간의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system 이다.
  • 공동주택 건설시 적용되는 사례가 많으며, 상부부지는 녹지공간, 공원, 어린이 보호지역 등으로 이용되며, 또한 소음과 자동차 매연으로부터도 격리될 수 있다.
  • 자동차는 지하주차장에서 주차 후, 지하에서부터 EV를 통하여 직접 건물의 목표층수로 갈수 있도록 하는 운전자와 동승자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목적

  1. 단지내 쾌적공간 조성
  2. 조경공간, 녹지공간 확보
  3. 노약자 보행의 안전확보
  4. 자동차의 소음
  5. 매연으로부터 격리

적용시 유의사항

  1. 운전자 및 차량동승자의 편리에 유의
  2. 지하주차장 내의 안전운행확보
  3. 지하주차장의 환기설비 완비
  4. 지하에서 목적지까지의 EV설치 적극 검토
  5. 지하에서의 차량, 사람의 동선계획 철저

저발열 콘크리트


개요

  • Fly Ash의 배합설계를 통해 수화열을 저감시켜 온도균열을 제어하는 콘크리트 (20~30%사용, 포졸란 반응 발생)

특징

  1. 슬럼프 및 공기량 loss는 일반 콘크리트 보다 우수
  2. 압축강도는 고성능AE감수제를 사용한 저발열 콘크리트가 일반콘크리트 대비 3일 강도는 다소 떨어지나, 28일 및 장기 재령에서 큰 폭으로 상승 발현되며, 이는 혼화재의 장기적인 Pozzolan 반응에 의한 것으로 판단됨
  3. 수화열은 일반 콘크리트 보다 13.2℃ 정도 낮다
  4. 건조수축은 일반 AE감수제 보다 매우 적게 나타남
  5. 혼화재의 치환에 따라 시멘트량 큰 폭으로 줄임

Camber


개요

  • Camber란 콘크리트 타설전 보나 slab의 수평 부재가 콘크리트의 하중에 의해서 처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위로 솟음을 주는 것이다.
  • PC조, RC조, S조, SRC조 등의 수평부재(slab,girder)의 만곡(처짐예상) 제작 및 교량 girder, 도로면 치켜올림 등을 말하기도 한다.

보 및 Slab 처짐 원인

  1. 철근의 배근 불량 및 단면 부족
  2. 보나 slab의 길이가 길 때
  3. 지보공의 존치기간을 무시하고 빨리 해체할 경우
  4. 미리솟음(camber)을 주지 않을 경우
  5. 콘크리트 양생중에 진동, 충격에 의해

시공시 유의사항

  1. 온도변화, 건조수축 등을 고려
  2. 부재의 이완을 고려하여 처짐 값 계산
  3. 콘크리트를 타설하기 전에 거푸집이 처질 경우 그 처짐 값을 고려


Brace 거푸집(무폼타이)


개요

  • 한 면에만 거푸집을 설치하여, 폼타이 없이 거푸집에 작용하는 콘크리트의 측압을 지지하도록 한 거푸집

특징

  1. 폼타이 설치를 위한 용접작업 생략
  2. 폼타이용 철물에 의한 누수 방지
  3. 흙막이 합벽에 적용
  4. 전용성이 우수
  5. 하부 앙카 매입을 위한 지지층이 필요
  6. 설치 및 해체가 용이하나 중량임

시공시 주의사항

  1. 앙카 매입시 콘크리트 측압에 대한 구조계산 필요
  2. 앙카 매입 후 지지력 시험 (인발시험)

콘크리트 압축강도 추정방법


  1. 재령 28일 강도 추정법 : 수조20±3℃
  2. 재령 7일 강도 추정법 : 15℃이상시 f28 = 1.35 f7 + 30
  3. 55℃ 온수 양생법 : 상온(3시간) → 55±3℃(20.5시간) → 20±3℃(0.5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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