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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총론

공종별 유자격자 명부제, 6-sigma | 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

by stray 2020.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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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종별 유자격자 명부제

정의

  • 공종별 유자격자 명부제란 공사종류에 따라 건설업체의 자격과 시공능력을 일괄평가해 적격업체명부에 등록하고 명부에 따라 입찰참가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

목적

  • PQ심사제 개선, 입찰제도 간소화, 기업별 전문화, 우수업체 기회 제공, 고품질 생산, 경쟁력 향상

대상공종(500억이상)

  • 교량B등급, 교량C등급, 교량D등급, 항만 계류시설, 항만 외곽시설, 터널

기대효과

  1. 우량업체와 부실업체의 변별력 강화
  2. 행정력 낭비와 분쟁의 최소화
  3. 건설업체의 입찰 시간과 비용 절감
  4. 건설업체의 경쟁력 있는 공사별 특화 가능
  5. 건설공사 발주제도와의 연계운용 용이

개선방향

  1. 성과공유제도에 의한 공동 입찰 참여 유도
  2. 개별기업의 우수능력을 평가 요소로 개발
  3. 도입시 면밀한 분석과 보완으로 단계별 확대시행
  4. 중소기업 업체의 참여조건 증대

 

공업화

  • 건축생산의 공업화란 공업적으로 개발된 진보한 기술 및 기술의 합리성을 건축생산 즉 설계 - 자재의 제조 - 시공 - 유지관리 등에 도입 적용함으로써 자재의 공장생산, 시공의 과학적 체계화를 이룩하는 것이다.

6-시그마(SIGMA)

정의

  •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인 요소를 찾고 과학적인 기법을 적용, 100만개 중 3,4개의 결점 수준인 무결점 (Zero Defects) 품질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제조현장 뿐아니라
  • Marketing, Engineering, Service, 계획 책정 등 경영활동 전반에 있어서 업무 Process를 개선하는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 통계학적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하며 상품이나 서비스의 error나 miss의 발생 확률을 가리키는 통계용어로서 고객의 고성능, 가치 및 신뢰도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추진단계

  1. 정의(Define) : 주요 고객 정의, 고객요구사항 파악, 개선 프로젝트 선정
  2. 측정(Measure) : 불량정도 파악, 문제에 대한 계량적 규명, 프로세스 맵핑
  3. 분석(Analyze) : 불량형태와 원인 규명, 불량의 잠재원인들에 대한 자료 확보
  4. 개선(Improve) : 프로세스 개선 방법 모색, 브레인 스토밍, 가능한 해결방법의 실험적 실시
  5. 통제(Control) : 개선프로세스의 지속방법 모색, 새 프로세스에 대한 절차 제도화, 적절한 프로세스의 측정방법 확인

 

6-시그마의 5대 성공요소

  1. 최고경영자의 Leadship : 6-시그마에 대한 신념, 강력한 통솔력 필요
  2. Data에 의한 관리 : 정확한 Data 수집, Data의 효과적인 적용
  3. 종업원 교육 : 전 직원 대상의 교육, 전문기관, 전문가 활용
  4. 훈련 System 구축 : 시그마 운동, 경영활동의 하나로 정착,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함.
  5. 충분한 준비 : 현재의 품질수준과 목표를 명확히 함, 6개월 이상 준비 기간 필요

관리 및 개선 대상

  1. 품질에 핵심적인 것 :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속성들
  2. 결함 :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제공하지 못함
  3. 프로세스 능력 : 귀하의 프로세스가 전달할 수 있는 것
  4. 변동 : 고객이 보고 느끼는 것
  5. 안정적 운영 :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프로세스로 고객이 보고 느낀 것을 확실히 개선
  6. 시그마 설계 : 고객의 욕구와 프로세스 능력을 충족시키는 설계

기존기법과의 비교

구분 기존관리기법(QC,%) 6-Sigma
목표 제조공정 만족 고개만족
품질수준 현상의 품질 경영의 질
개선기법 임기응변적 대처, 제조업의 Miss, Error 경영 프로세스 총체적 디자인, 전사적 업무
추진방법 Bottom up Top Down
적용범위 제조공정 구매/마케팅/서비스 등 전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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