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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종별 유자격자 명부제
정의
- 공종별 유자격자 명부제란 공사종류에 따라 건설업체의 자격과 시공능력을 일괄평가해 적격업체명부에 등록하고 명부에 따라 입찰참가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
목적
- PQ심사제 개선, 입찰제도 간소화, 기업별 전문화, 우수업체 기회 제공, 고품질 생산, 경쟁력 향상
대상공종(500억이상)
- 교량B등급, 교량C등급, 교량D등급, 항만 계류시설, 항만 외곽시설, 터널
기대효과
- 우량업체와 부실업체의 변별력 강화
- 행정력 낭비와 분쟁의 최소화
- 건설업체의 입찰 시간과 비용 절감
- 건설업체의 경쟁력 있는 공사별 특화 가능
- 건설공사 발주제도와의 연계운용 용이
개선방향
- 성과공유제도에 의한 공동 입찰 참여 유도
- 개별기업의 우수능력을 평가 요소로 개발
- 도입시 면밀한 분석과 보완으로 단계별 확대시행
- 중소기업 업체의 참여조건 증대
공업화
- 건축생산의 공업화란 공업적으로 개발된 진보한 기술 및 기술의 합리성을 건축생산 즉 설계 - 자재의 제조 - 시공 - 유지관리 등에 도입 적용함으로써 자재의 공장생산, 시공의 과학적 체계화를 이룩하는 것이다.
6-시그마(SIGMA)
정의
-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인 요소를 찾고 과학적인 기법을 적용, 100만개 중 3,4개의 결점 수준인 무결점 (Zero Defects) 품질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제조현장 뿐아니라
- Marketing, Engineering, Service, 계획 책정 등 경영활동 전반에 있어서 업무 Process를 개선하는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 통계학적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하며 상품이나 서비스의 error나 miss의 발생 확률을 가리키는 통계용어로서 고객의 고성능, 가치 및 신뢰도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추진단계
- 정의(Define) : 주요 고객 정의, 고객요구사항 파악, 개선 프로젝트 선정
- 측정(Measure) : 불량정도 파악, 문제에 대한 계량적 규명, 프로세스 맵핑
- 분석(Analyze) : 불량형태와 원인 규명, 불량의 잠재원인들에 대한 자료 확보
- 개선(Improve) : 프로세스 개선 방법 모색, 브레인 스토밍, 가능한 해결방법의 실험적 실시
- 통제(Control) : 개선프로세스의 지속방법 모색, 새 프로세스에 대한 절차 제도화, 적절한 프로세스의 측정방법 확인
6-시그마의 5대 성공요소
- 최고경영자의 Leadship : 6-시그마에 대한 신념, 강력한 통솔력 필요
- Data에 의한 관리 : 정확한 Data 수집, Data의 효과적인 적용
- 종업원 교육 : 전 직원 대상의 교육, 전문기관, 전문가 활용
- 훈련 System 구축 : 시그마 운동, 경영활동의 하나로 정착,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함.
- 충분한 준비 : 현재의 품질수준과 목표를 명확히 함, 6개월 이상 준비 기간 필요
관리 및 개선 대상
- 품질에 핵심적인 것 :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속성들
- 결함 :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제공하지 못함
- 프로세스 능력 : 귀하의 프로세스가 전달할 수 있는 것
- 변동 : 고객이 보고 느끼는 것
- 안정적 운영 :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프로세스로 고객이 보고 느낀 것을 확실히 개선
- 시그마 설계 : 고객의 욕구와 프로세스 능력을 충족시키는 설계
기존기법과의 비교
구분 | 기존관리기법(QC,%) | 6-Sigma |
목표 | 제조공정 만족 | 고개만족 |
품질수준 | 현상의 품질 | 경영의 질 |
개선기법 | 임기응변적 대처, 제조업의 Miss, Error | 경영 프로세스 총체적 디자인, 전사적 업무 |
추진방법 | Bottom up | Top Down |
적용범위 | 제조공정 | 구매/마케팅/서비스 등 전 부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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