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사용설명서/관리요령

효과적인 매트리스 관리 방법 6가지

by stray 2020. 10. 28.
728x90
반응형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오는 때에 침구 정리하게 됩니다. 두꺼운 이불을 꺼내고 그동안 썼던 침구들을 다시 옷장으로 넣곤 하죠. 하지만 매트리스만큼은 항상 그대로입니다. 케어 서비스가 있다고 해도 쉽게 하지 못하는게 현실이죠. 이런 때에 효과적인 매트리스 관리방법으로 청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일정한 습도 유지

진드기와 대부분의 모기나 곤충들은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실내 습도가 높고 침대의 매트리스가 사람의 땀과 기름이 묻어 있으면 진드기는 계속해서 번식합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발생되는 진드기의 최대 약점은 습도가 낮으면 계속해서 번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경우 자연스럽게 천천히 사라질 것입니다. 따라서 실내 습도를 55%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습기와 습기 제거 제품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2. 침구 교체 주기 (2주)

침대 시트, 이불커버 및 배갯잇은 사람이 자주 접하는 침구입니다. 땀이나 사람의 분비물이 이런 침구류를 적셔 습하게 만듭니다. 사람에서 배설된 이런 유기물로 인한 박테리아가 여름엔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침구류 교체 주기를 2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침구 세탁 방법

침구류를 고온의 물에서 세탁하면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죽이고 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0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세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우선, 침구류를 고온에서 세탁하능한 제품인지 먼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대안으로는 뜨거운 햇볕에 말리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진드기 제거 후에는 알러지 발생 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며 잦은 청소세탁 외에도 진공청소기를 자주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4. 매트리스 보호커버

적정한 습도 유지를 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가정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고 아이를 키우는 집의 경우 겨울철 환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아이가 침대에서 밤에 오줌을 싸거나 분유를 흘리면 매트리스가 그대로 흡수하기 마련입니다. 침구류는 당시에 세탁하면 어느정도 가능한 얘기지만 매트리스틑 그와 다릅니다. 따라서, 방수커버를 씌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부분별 세탁

큰 매트리스를 세탁기에 넣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매트리스 주위에 작은 오염물질이 묻었을때는 베이킹파우더, 식초, 치약 등을 활용하여 얼룩 제거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하게 세탁할 경우 물기 제거가 쉽지 않고 완전 건조가 어려울 것입니다.


6. 베이킹 파우더와 식초

베이킹 파우더는 클렌징 및 표백효과가 탁월하여 박테리아를 죽이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세탁기로 침구류 세탁시 마지막 헹굼과정에서 소량의 식초와 베이킹 파우더를 추가하여 세탁한다면 곰팡이 제거에 좋고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