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철골, 커튼월, PC

데크 플레이트(Deck Plate) 시공시 유의사항 | 건축시공기술사 철골

by stray 2020. 10. 27.
728x90
반응형


데크 플레이트 Deck Plate 시공


데크플레이트 특성

  1. 경량으로 취급 용이
  2. 시공용이
  3. 공기 및 공사비 절감 가능

적용시 고려사항

  1. 구조적인 강성 문제
  2. 철근 배근의 합리화 문제
  3. 내화성 문제
  4. 플로어의 배관문제

http://www.jdweb.kr/hoban, http://www.myeongrim.com/


시공

바닥 슬래브 시공의 일반사항

  • 콘크리트 시공 전 콘크리트에 매립되는 배수구, 통신전선관 및 전력구 등 각종 부대시설에 대한 시공상세 도면을 검토해야 한다.

거푸집 및 동바리공사

  1. 거푸집과 동바리는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도록 모든 기선과 수평 및 표고를 설정하고 승인된 도면과 일치하도록 정확하게 시공해야 한다.
  2. 거푸집의 이음부와 접합부는 모르타르가 새지 않도록 완전히 봉합해야 하며 콘크리트 타설 시 움직이지 않도록 탄탄히 결속해야 한다. 콘크리트 타설에 따른 거푸집 및 동바리의 처짐의 영향은 미리 예측하여 적당한 조치를 취한다.
  3. 거푸집 설치 시에는 도관, 관스리브, 설비박스, 배수구, 금속긴결봉, 삽입재 접지 및 정착물 등 다른 공사의 부착에 필요한 긴결장치 등을 설치해야 한다.
  4. 강재 거푸집의 녹은 제거해야 하며, 필요 시 거푸집의 표면에 승인된 박리제를 도포 할 수 있다.

콘크리트공사

  1. 콘크리트 타설계획을 작성할 때에는 콘크리트의 운반, 타설, 다짐 등이 원활히 수행되도록 하며, 콘크리트 타설은 가급적 정상 작업시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콘크리트 타설은 타설계획에서 정한 개소 이외에서 이어치기 해서는 안 된다.
  3. 이어치기 면의 타설은 시공조인트가 생기지 않고 재료의 분리나 손실이 없이 타설해야 하며 콘크리트 다짐을 충분히 하여 콘크리트 내에 재료분리 등 불량이 없도록 해야 한다.

데크플레이트 설치

설치 및 가고정

  1. 설치 준비
    1) 설치 전 강재 보 표면 청소를 실시하여 수분 및 유분을 제거해야 한다.
    2) 강재 기둥 주위, 보 접합부의 데크 받침재가 강구조 도면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3) 데크 받침재는 판두께 최소 6 mm 이상이 필요하고 설치 전 데크플레이트에 변형이 있는 경우 미리 교정하여 보와의 접합이 용이 하도록 해야 한다.
  2. 설치와 가고정
    1) 보 상부에 설계계획도면에 따라 먹메김을 실시하여 데크플레이트를 올바른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2) 기둥 주위 및 보 접합부는 데크 받침재에 올려 필요한 개소를 절단해야 한다.
    3) 용접은 아크 스폿 용접 또는 필릿용접으로 실시해야 한다.

데크플레이트, 바닥 슬래브와 보의 접합

접합위치 데크합성슬래브 데크복합슬래브 데크구조슬래브
데크플레이트와
강재보의 접합
전용접, 드라이빙핀, 용접(필릿용접, 플러그 용접, 아크스폿용접 등), 볼트 또는 고장력볼트 전용접, 드라이빙핀 또는 용접(필릿용접, 플러그용접, 아크스폿 용접 등) 전용접, 드라이빙핀 또는 용접(필릿용접, 플러그용접, 아크스폿 용접 등)
데크플레이트
상호의 접합
용접(아크스폿용접, 필릿용접), 터빈나사, 감합, 가조립 용접(아크스폿용접, 마찰용접), 터빈나사, 감합, 가조립 또는 겹침 용접(아크스폿용접, 마찰용접), 터빈나사, 감합, 가조립 또는 겹침
바닥슬래브와
강재보 접합
스터드볼트, 전용접, 드라이빙핀, 용접(필릿용접, 플러그 용접), 볼트 또는 고장력 볼트 스터드 볼트 별도, 바닥 가새 필요

시공시 유의사항

  1. 반입된 재료는 변형을 일으키지 않도록 수평된 바닥위에 적재 할 것
  2. 고소인양시 Deck 단부면 및 하부면 손상방지
  3. 양중된 자재는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조치 할 것
  4. 판개시 골방향 일직선으로 맞출 것
  5. 설치된 부재의 변형은 수정 하도록 할 것
  6. Stud bolt의 품질확보
  7. 용접시 용접부 품질 확보 및 안전관리 철저
  8. 악천후시 작업 금지
  9. 이음부는 밀실하게 설치 할 것
  10. 구조용의 경우 내화피복 철저
  11. 숙련공에 의한 정밀시공 및 철저한 시공관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