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
엔진
기관 일반
- 열기관 열기관 이란 연료를 연소하여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기계적인 일(운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로서 내연기관과 외연기관이 있다.
- 행정 피스톤이 왕복 운동하는 구간의 길이.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길이를 행정이라고 한다.
- 사이클 사이클은 주기를 말하며, 엔진은 크랭크축의 회전으로 흡입-압축-폭발-배기 작용을 반복하여 1사이클을 완성한다.
1) 4행정 사이클 기관 크랭크축이 2회전 하면 캠축은 1회전하여 1사이클을 완성하는 기관.
2) 2행정 사이클 기관 크랭크축 1회전으로 1사이클을 완성하는 기관.
기관 주요부
- 기관은 크게 주요부와 부속장치로 나누어지는데 주요부는 동력을 발생하는 부분으로 실린더블록, 실린더헤드, 실린더, 피스톤 및 커넥팅로드, 크랭크축, 밸브 및 밸브기구 등으로 구성된다.
1. 실린더
- 블록 엔진의 기초 구조물로 재질은 주철, 경합금 등으로 제작하며 실린더 주위에 물 통로와 상부 에는 실린더 헤드 아래쪽은 베어링을 통해 크랭크축이 설치되고 하부에는 오일팬이 설치된다.
2. 실린더 헤드
- 실린더 헤드는 엔진의 머리 부분으로 실린더 윗면에 피스톤 실린더와 함께 연소실을 형성하는 부분으로 기밀과 수밀을 유지하여 열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다.
1)재질 : 주철,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한다.
2)구비조건
①고온에서 열팽창이 적을 것
②팽창 압력에 견딜 수 있는 강도가 있을 것
③가열되기 쉬운 돌출부가 없을 것
3. 실린더 헤드
- 가스켓 실린더와 실린더 헤드 사이에 설치하여 냉각수와 오일의 누출을 방지하며 구비조건은
①복원성과 적당한 강도가 있을 것
②내압성이 클 것
③내열성이 좋을 것
④기밀유지가 좋을 것
4. 실린더 피스톤
- 행정의 2배 길이의 원통으로 피스톤이 왕복운동 하여 기계적 운동 에너지로 변환시 켜 동력을 발생 시킨다.
1)실린더 행정과 내경비
①장 행정기관 : 행정/내경 의 값이 1.0 이상인 기관. 측압이 적고 회전력이 크다.
②정방 행정기관 : 행정/내경 의 값이 1.0 인 기관. 회전속도가 빠르다.
③단 행정기관 : 행정/내경 의 값이 1.0 이하인 기관. 회전속도가 빠르나 측압이 많다.
☞측압 : 피스톤의 행정이 바뀔 때 실린더 벽에 압력을 가하는 것.
5. 피스톤
- 폭발행정에서 받은 압력을 커넥팅로드를 통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다른 행정 에서는 크랭크축으로부터 동력을 받아 왕복운동을 한다.
- 1) 피스톤 간극
피스톤 간극은 피스톤의 재질 및 형상에 따라 다르나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에는 피스톤 의 열팽창을 고려하여 알맞는 간극을 두어야한다.
①피스톤 간극이 클 경우 기관에 미치는 영향
㉠압축압력이 낮아진다.
㉡오일이 연소실에 유입되어 오일의 소비가 많아진다.
㉢엔진 출력이 저하된다.
②피스톤 간극이 적을 경우 기관에 미치는 영향
㉠오일 간극의 저하로 마찰열로 소결된다. - 2)피스톤의 구비조건
①폭발압력을 유효하게 이용할 것
②가스 및 오일의 누출이 없을 것 - 3)피스톤 링
압축 링과 오일 링이 있으며, 실린더내의 기밀유지 작용, 오일제어 작용, 열전도작용 등 3가지 작용을 하며, 재질은 특수 주쳘이며 실린더 벽의 마멸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실린더 벽보다 경도가 낮게 제작을 한다.
①압축링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서 압축 행정시 블로바이 방지 및 폭발행정 에서 연소가스의 누 출을 방지한다.
②오일링 실린더 벽을 윤활하고 남은 오일을 긁어내려 실린더 벽의 유막을 조절한다.
③피스톤 링 구비조건
㉠고온에서 탄성을 유지할 것
㉡열 팽창율이 적을 것
㉢링 또는 실린더 마멸이 적을 것
㉣실린더 벽에 동일한 압력을 가할 것 - 4)피스톤 핀 커넥팅 로드와 피스톤을 연결하며 고정 방식에 따라 고정식, 반부동식, 전부동식 등이 있다.
①피스톤핀 구비조건
㉠무게가 가벼울 것
㉡강도가 클 것
728x90
반응형
'건설시험 > 지게차운전기능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0) | 2021.09.17 |
---|---|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0) | 2021.09.16 |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0) | 2021.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