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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시험/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by stray 2021.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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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연료장치, 흡배기장치


연료장치

  • 디젤기관의 연료공급은 공급 펌프에서 연료 탱크 내의 연료를 흡입하여 연료 여과기에서여과 시킨 후 분사펌프로 공급하여 분사파이프를 거쳐 분사노즐에 소정의 압력으로 분사하는 장치이다.

1. 연료탱크

  • 연료탱크는 연료를 저장하는 용기이며, 특히 겨울철에는 공기중의 수중기가 응축(결로 현상)되므로 연료탱크 내에 연료를 가득 채워 두어야 한다. 탱크 밑면에는 드레인 플러그를 설치하여 탱크내의 이물질 및 수분을 제거한다.

2. 공급펌프

  • 공급펌프는 연료탱크 내의 연료를 흡입하여 하는 보내는 장치이며, 연료계통에 공기가 침입하였을 때 공기빼기 작업을 하는 프라이밍 펌프가 있다.
  • 공기빼기 순서 : 공급펌프→분사펌프→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압력 : 2~3㎏/㎠

3. 연료 여과기

  • 연료 여과기는 연료 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장치로서 특히 경유는 분사펌프 배럴 및 분사노즐의 윤활도 겸하므로 여과 성능이 좋아야 한다. 여과 성능은 0.01mm이상 되어야 하며 여과기 윗면에 벤트플러그를 설치하여 공기빼기 작업시 공기를 뺀다.

4. 분사펌프(인젝션 펌프)

  • 분사펌프는 디젤기관에만 있는 부품으로 공급펌프에서 공급한 연료를 분사펌프 캠축으로 구동되는 플런저가 분사 순서에 맞게 고압으로 연료를 노즐로 압송시키는 펌프이다. 펌프 하우징, 캠축, 태핏, 플런저와 배럴, 딜리버리 밸브, 분사시기 조정용 타이머, 분사량 조정용 조속기 등으로 구성된다, 분사시기가 빠르면 배기색이 흑색이 되며, 분사시기가 지나치게 늦으면 배기색이 청색(또는 백색)이 된다.
  • 캠축 분사펌프
    캠축은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1/2로 회전을 한다.
  • 플런저
    배럴 및 플런저 펌프 하우징에 고정된 플런저 배럴 속을 플런저가 상하 미끄럼 운동하여 고압의 연료를 형성한다.
    ①플런저 : 플런저에는 분사량을 저장하기위한 리드(제어홈)와 이것과 통하는 배출구멍이 중심부에 뚫어져 있다.
    ②딜리버리 밸브 : 플런저의 상승행정으로 배럴내의 압력이 규정값에 도달하면 연료를 분사 파이프로 압송한다. 연료의 역류 방지 및 분사노즐의 후적을 방지한다.
  • 후적 : 연료 분사후 노즐팁에 연료방울이 생겨 연소실에 떨어지는것.
    후적이 발생되면 배압에 발생되어 엔진 출력이 저하된다.
  • ③조속기(거버너)
    디젤기관은 사용조건의 변화가 커 부하 및 회전속도 등이 광범위하게 변동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조속기를 설치하여 자동적으로 분사량을 조정하여 운전을 안정시킨다.
    ④타이머(조시기)
    연료가 연소실에 분사되어 착화 연소되고 유효한 일을 시킬 때 까지 기관 회전속도 및 부하에 따라 분사시기를 변화시키는 장치이다.
    ⑤분사노즐
    분사노즐은 분사펌프에서 공급한 고압의 연료를 미세한 안개 모양으로 연소실 내에 분사하는 장치.
    - 분사노즐 구비조건은
     ㉠연료를 안개 모양으로 하여 쉽게 착화하게 할 것
     ㉡분무를 연소실 구석구석 까지 뿌려지게 할 것
     ㉢후적이 일어나지 않게 할 것
     ㉣가혹한 조건에서 장시간 사용 할 수 있을 것
  • 경유의 비중 : 0.82~0.84 정도
  • 발화(착화) : 외부에서 불꽃을 가까이 하지 않아도 자연히 발화 되는 것
  • 착화온도 : 경유 350°C. 가솔린 550°C -경유의 착화 온도가 낮기 때문에 경유가 착화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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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 노크

  • 디젤 노크란 착화지연 기간이 길면 분사된 다량의 연료가 화염 전파 기간 중에 일시적으로 연소하여 압력 급상승에 원인 하여 실린더에 충격을 주는 현상이다.
  • 방지방법
    ①연료의 착화온도를 낮게 한다.
    ②착화성이 좋은 연료(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여 착화지연 기간을 짧게 한다.
    ③압축비. 압축 온도 및 압축 압력을 높인다.
    ④연소실 벽의 온도를 높이고, 흡입 공기에 와류를 준다.
    ⑤분사시기를 알맞게 조정한다.

6. 디젤엔진의 시동 보조 장치

  • 데콤프장치(감압장치)
    데콤프장치는 엔진의 캠축 운동에 관계없이 흡기 또는 배기 밸브를 강제로 열어서 실린더내의 압축 압력을 낮추어 크랭크축의 회전을 쉽게 해 주는 장치이다.
  • 예열장치
    예열장치란 연소실이나 흡기다기관 내의 공기를 예열시켜 엔진의 시동을 보조해 주는 장치로서 겨울철 또는 한냉시 사용한다.
    ① 예열 플러그식 : 예열 플러그식은 예연소실식, 와류실식 등에 사용하며 연소실에 설치된다. 종류는 직렬로 결선되는 코일형과 병렬로 결선되는 실드형이 있으며, 현재는 실드형을 사용하고있다.
    ② 흡기 가열식 : 흡기 가열식은 직접 분사실식 에서 사용하며, 흡기다기관에 부착된다.

흡 . 배기장치

  1. 공기청정기(에어크리너) 공기 청정기는 공기중에 포함되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여 실린더에 공급하는 장치로서, 엘리먼트가 막히면 배기색은 흑색이 되며, 기관의 출력은 저하한다. 건식, 습식, 원심식이 있다.
    1)건식
    케이스 안에 엘레멘트를 넣은 것으로 엘레멘트는 여과지 또는 여과성이 좋은 여과포를 접어 방사선상으로 제작한다. 세척방법은 엘레멘트를 압축공기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불어낸다.
    2)습식
    공기청정기 안에 금속망 엘레멘트에 엔진오일을 넣은 것이다.
    3)원심식(프리크리너)
    건식 공기청정기로 들어가기 전에 공기를 한번을 더 걸러서 건식 공기청정기로 보내주는방식.
    인디케이터(더스트 인디케이터) : 공기청정기의 막힘을 알려주는 게이지
  2. 과급기(터보차저)
    과급기는 엔진의 흡입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흡입공기에 압력을 가해주어 출력을 증대 시 키는 장치이다.
  3. 소음기(머플러)
    소음기에 카본이 끼면 엔진이 과열되며 ,피스톤에 배압이 커져 출력이 저하된다.
  4. 배기가스 색으로 연소상태 확인 방법
    ①무색 : 정상 연소 ②백색 : 윤활유 연소 ③흑색 : 혼합비 농후, 에어크리너 막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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