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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시험/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by stray 2021.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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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윤활장치, 냉각장치


윤활 장치

  • 윤활장치는 기관 내부에 오일을 공급하여 마찰열로 인한 베어링의 고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오일을 공급해주는 장치이다.
  1. 윤활유
    ①실린더 내 기밀 유지 작용
    ②냉각 작용(열전도 작용)
    ③응력 분산 작용(충격완화작용)
    ④부식 방지 작용
    ⑤마찰 감소 및 마멸 방지 작용
    ⑥청정작용
  2. 구비 조건
    ①점도가 적당하고 점도지수가 클 것
    ②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을 것
    ③강인한 유막을 형성 할 것
    ④비중과 점도가 적당할 것
  3. 구조
    1)오일 팬 : 오일이 담겨지는 용기이며, 기관이 기울어지더라도 오일이 충분히 고여 있도록 하는 펌프를 두고 있다.
    2)오일 스트레이너 : 불순물을 여과하는 스크린이 있으며 오일을 펌프로 유도한다.
    3)오일 펌프 : 오일 팬 내의 오일을 흡입 가압 하여 각 윤활부로 압송하며, 종류에는 기어식, 베인식, 로터리식, 플런저식 등이 있다.
    4)유압 조절 밸브 윤활 회로내의 유압이 과다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여 유압을 일정하게 해 주는 것이며, 디젤기관 윤활회로 내의 압력은 2~3kg/㎠이다.
    5)오일 여과기 오일 여과기는 오일의 세정(여과)작용을 하며, 여과지식 엘리먼트를 주로 사용하며, 종류에는 분류식, 전류식, 샨트식 등이 있다.
  4. 윤활유의 분류(엔진 오일; EO)
    1) SAE(미국 자동차 기술 협회)분류점도에 따른 분류로 SAE 번호로 점도를 나타낸다.
    ①겨울철용 : SAE# 10W, 20W, 10, 20
    ②봄. 가을철용 : SAE# 30
    ③여름철용 : SAE# 40
    ④다급 오일(전계절용, 범용 오일) : SAE 5W-20, 10W-30등이 있다.
    2) API(미국 석유 협회)분류 API분류는 엔진의 운전 조건(사용 온도)에 의한 분류이다.
    3) SAE 신분류
    ① 디젤 엔진용
     ㉠ CA : 연료에 유황 성분이 적고 경하중, 경부하 엔진에서 사용한다.
     ㉡ CB.CC : 고속 고부하에서 사용하며 CA와 CD중간이다.
     ㉢ CD : 고속, 고부하 및 부식 발생 우려가 많은 엔진에서 사용한다.
    4) 윤활유 점검 장비를 평탄한 지면에 위치한 후 오일레벨 게이지로 점검하는데 오일량이 "F"와 “L" 선의 중간에 위치하여야 한다.
    ①오일량 점검시 오일 색상 점검
     ㉠우유색 : 냉각수가 혼입 된 경우이다.
     ㉡검은색 : 교환시기가 지난 경우이다. 이때 점도를 점검한 다음 교환 여부를 결정한다.

냉각장치

  • 냉각장치는 작동중인 기관의 온도를 75-85°C(실린더 헤드 물 재킷 내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냉각 시키는 방법에 따라 공냉식 및 수냉식이 있다.
  • 공냉식은 기관을 대기와 접촉시켜 냉각 시키는 방식으로 냉각수의 누출이 없으나 냉각이 균일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자연 통풍식과 강제 통풍식이 있다.
  • 수냉식은 냉각수를 사용하여 기관을 냉각시키는 방식으로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방식에 따라 자연 순환식, 강제 순환식, 압력 순환식, 밀봉 압력방식이 있다.
  1. 구조
    1)물재킷 물 재킷은 실린더헤드 및 블록에 일체 구조된 냉각수가 순환하는 물 통로 로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수로 전달한다.
    2)물 펌프 크랭크축 풀리에서 팬벨트(V형벨트)로 구동되며 냉각수를 순환시킨다.
    3)냉각 팬 물 펌프 축과 함께 회전하면서 라디에이터를 통하여 공기를 흡입하여 라디에이터 냉각을도와준다.
    4)팬 벨트 고무제 V벨트이며 풀리와의 접촉은 양쪽 경사진 부분에 접촉되어야 하며, 풀리의 밑 부분에 접촉하면서 미끄러진다.
    ① 팬 벨트 장력 점검 및 조정 물펌프 풀리와 발전기 풀리 사이에서 10kg의 힘으로 눌렀을 때 13~20mm이면 정상이다.
     ㉠팬 벨트 장력이 너무 크면(팽팽할 경우) : 각 풀리 베어링의 마모촉진 및 기관이 과냉된다.
     ㉡팬 벨트 장력이 너무 작으면(헐거울 경우) : 냉각수 순환 불량으로 기관이 과열한다.
     ㉢팬 벨트 장력의 조정 : 발전기 조정암의 고정 볼트를 풀고 조정한다.
    주)장력이 크면 유격이 적고, 장력이 적으면 유격이 많다.
    5)라디에이터(방열기) 라디에이터는 엔진 내에서 뜨거워진 냉각수를 냉각시켜 주는 기구이다.|
    6)라디에이터 캡 냉각장치 내의 비점(끓는점)을 높이기 위해 압력식 캡을 사용하며, 캡을 열때는 엔진의 시동을 끄고 냉각된 상태에서 열어야 한다.
    ①라디에이터 캡을 열었을 때 기포나 기름이 떠 있는 원인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파손 되었다.
     ㉡실린더헤드 볼트가 이완 되었다.
     ㉢오일냉각기 에서 오일이 누출되고 있다.
    7) 수온 조절기(정온기) 냉각수 온도에 따라 개폐되어 엔진의 온도를 방열기 구조 알맞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65℃〫 에서 열리기 시작하여 85℃ 에서 완전히 열린다.
    ☞엔진의 과열 원인
    ①수온조절기의 완전 열림 온도가 높다.
    ②라디에이터 코어가 20%이상 막혔다.
    ③라디에이터 코어가 오손 및 파손되었다.
    ④팬 벨트 장력이 헐겁다.
    ⑤물재킷 내에 물때(스케일)가 과다하다.
    ⑥물 펌프의 작동 불량 및 냉각수 양이 부족하다.
    ☞엔진 과냉시 영향
    ①연료 소비율이 증가한다.
    ②연료가 엔진오일에 희석되어 베어링의 마멸을 촉진한다.
    ③카본이 실린더벽. 연소실 등에 퇴적된다.
    ④불완전 연소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한다.
  2. 냉각수와 부동액
    1)냉각수 증류수. 빗물. 수돗물 등의 연수를 사용하며 구하기 쉽고 열을 잘 흡수하나 섭씨100℃ 에서 비등하고, 섭씨 0℃ 에서 얼며 물때가 생긴다.
    2)부동액 냉각수가 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냉각수와 혼합하여 사용하는 액체로 에틸렌글리콜, 메탄올(알코올), 글리세린 등이 있으며, 현재는 에틸렌글리콜을 주로 사용한다.
    3)부동액의 구비조건
    ①비등점이 물 보다 높아야 하며 응고점은 물보다 낮을 것
    ②물과 혼합이 잘될 것
    ③내 부식성이 크고 팽창계수가 적을 것
    ④침전물이 없을 것
    4)부동액의 혼합 비율 그 지방 최저 기온보다 5~10도C 더 낮게 사용하며, 부동액의 세기는 비중계로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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