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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시험/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by stray 2021.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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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이론 요약 정리_엔진편


6. 커넥팅 로드

  • 피스톤 핀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막대로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크랭크축으로 전달한다.

7. 크랭크축

  • 피스톤의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어 외부로 전달하는 축으로, 메인저널, 크랭크 핀, 크랭크 암, 평형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크랭크축의 형식
    크랭크축의 형식은 실린더 수, 실린더 배열, 메인 저널수, 폭발순서 등에 따라 달라진다.
    ① 4기통 기관 폭발순서
    4기통 기관의 위상차는 180° 이며, 폭발순서는 1-3-4-2 또는 1-2-4-3 이 있다.
    4기통 기관의 위상차 : 크랭크 축 2회전에 1사이클이 완성 (360°×2회전÷실린더 수= 720°÷실린더 수=180°)
    2)크랭크축
    베어링 플레인 베어링(평면 베어링)을 사용하며, 건설기계용 기관에서는 구리(60-70%), 납 (30-40%)의 합금인 켈밋 합금을 사용한다.

8. 플라이 휠

  • 기관의 맥동적인 출력을 관성력을 이용하여 원활한 회전으로 바꾸어 주며, 무게는 회전수와 실린더에 관계한다.

9. 밸브기구

  • 밸브기구는 캠축, 밸브리프터(태핏), 푸시로드, 로커암축 조립품, 밸브 등으로 구성된다. 개폐 방식에 따라 I헤드형, L헤드형, OHC형 밸브 기구 등으로 구분된다.
    1)캠축 캠축의 기능은 흡기. 배기밸브 개폐 및 가솔린 기관에서는 배전기를 구동 시킨다.
    캠축은 기관의 밸브 수와 같은 수의 캠이 배열된 축으로, I 헤드형 기관에서는 크랭크축과 평 행하게 설치되고, OHC 기관에서는 실린더헤드에 설치한다.
    캠축과 캠의 구조
    ☞양정 : 기초원과 노스와의 거리로 리프트 라고도 한다.
    2) 밸브 리프터(밸브 태핏) 캠의 회전 운동을 상하 운동으로 바꾸어 푸시로드로 전달하는 부품이며, 기계식 및 유압식이 있다.
    3)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특징
    ①기관 오일의 순환압력과 오일의 비압축성을 이용한 것이다.
    ②기관의 작동온도에 관계없이 밸브간극이 항상 0 이다.
    ③밸브 장치의 수명이 길고, 진동 소음이 없다.
    ④밸브 간극을 점검 및 조정하지 않아도 된다.
    ⑤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다.
    4)푸시로드와 로커 암 푸시로드는 로커 암을 구동하는 부품이며, 로커 암은 밸브를 열어준다.
    5)밸브, 밸브 시트 및 밸브 스프링
    ①밸브 : 연소실에 설치된 흡기 및 배기구멍을 개폐하고 공기를 흡입하고, 연소가스를 내보내는 일을 한다. 작동중 열 팽창을 고려하여 1/4-1°정도의 차이를 두어 작동 온도가 되면 밸브면과 시트의 접촉이 완전하게 되도록 한다.
    ②밸브 시트: 밸브 면과 밀착되어 연소실의 기밀을 보존하며 밸브헤드의 열을 냉각한다.
    ③밸브 스프링 : 로커 암에 의해 열린 밸브를 닫는 일을 한다.
    ④밸브스템 : 밸브헤드의 열을 냉각 시킴
    ⑤마진 : 밸브 재 사용 여부 결정. 0.8mm 이하시 교한
    6)밸브 구비조건
    ①고온에서 견딜 것
    ②열전도율이 클 것
    ③고온가스에 부식되지 않을 것
    ④무게가 가볍고 내구성이 클 것
    7)밸브간극 기관 작동 중 열팽창을 고려하여야 한다.
    ①밸브 간극이 너무 클 경우 : 늦게 열리고, 일찍 닫혀 운전 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지 못함
    ②반대로 간극이 너무 작을 경우 :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힌다.
    ③흡입밸브 간극 : 0.20~0.35mm
    ④배기밸브 간극 : 0.30~0.4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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