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총론

건설프로젝트CM, 클레임, 공기지연 등 | 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

by stray 2020. 4. 27.
728x90
반응형

3. 건설프로젝트 단계별 CM업무

 3.1 개요

  • CM이란, project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발주자의  위임을  받아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건축생산 life cycle과정에서 설계자와 시공자간을 조정하고 발주자의 이익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project 통합관리 system

 3.2 CM의 특성

  • project기획 및 조정능력 향상, VE적용 용이, 설계단계에서 시공지식 반영으로 정확한 원가 예측 가능, 설계변경에 따른 risk감소, LCC 검토

 3.3 단계별 업무내용

구분 계획단계 설계단계 구매단계 시공단계 완공후단계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조직구성, 사업관리 계획서 작성, 프로젝트 수행 절차서 작성, 계획단계 사전회의 및 정보관리 체계 수립 설계도서 및 계약서류 검토, 금융 조달 및 공공업무 입찰 및 계약절차 수립, 각종 관련회의 주관 현장 시설물 확인 및 회의 주관 준공금지급, 유지관리지침서 작성, 도면 및 하자보수 관련 문서 준비
원가관리 프로젝트 및 공사비 예산작성, 대안에 대한 비용 분석 견적 및 원가관리 업무, VE 활동 추가 사항 견적, 입찰 심사 및 협상 기성계획 및 설계변경 관리, 공사비 관련 클레임 대비 총 공사비내역 최종보고서 작성 제출
일정관리 CPM(마스터스케쥴 제출 및 승인), 마일스톤 작성 마스터스케쥴, 마일스톤 관리, 설계 및 공사 일정 검토, 플로트 관리 - 진도관리 및 공기만회 계획, 클레임 검토 대비 건물을 가장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그 절차와 주요사항을 포함한 사용계획서 작성
품질관리 품질관리 목표 설정, 설계자 업무범위의 검토, 품질관리 조직의 구성, 품질관리 계획서 작성 설계절차 규정 및 문서관리, 설계도서, 검토 및 견적 검토, QC계획 검토, 시공성 검토 - 인스펙션 및 시험, 보고서 작성, 준공검사 최종 보고서 작성 및 제출
프로젝트 계약조정 - 설계진행의 과나리, 일정점검 보고서, 프로젝트 원가보고서 작성 입찰공고, 입찰문서 배포, 질의회신, 입찰 설명회의 입찰심사, 계약 및 착공지시, 공정, 원가, 현금출납, 보고서 작성 문서관리 및 현장보고서, 공사진척보고서, 시공도면 검토, 클레임 조치 유지관리 지침서 및 운전절차, 품질보증, 최종허가, 계약 종료
안전관리 안전관리 주체 결정, 안전관리 조직 구성 안전담당자는 설계팀과 협의하고 도면 검토, 문제점은 공사계약문서에 반영 안전관리 계획서 검토, 착공전 안전회의 안전점검 및 안전회의, 월간 안전보고서 -

 

 3.4 활성화방안

  • 관련 법규 제정 및 제도적 마련, CM 전문기관 육성 및 교육 활성화로 전문가 육성, 종합건설업 면허제도의 정착, 공공 공사부터 단계적으로 CM계약 활성화,  책임감리제도와  CM제도간의 관계 정립, 지속적인 CM 자료 수집 및 연구개발

4. 건설공사의 클레임

 4.1 개요

계약에 대한 변경사항 및 상이한 조건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발주자와 계약자간 의견 대립에 의한 분쟁을 말하며, 공사 관련자 모두에게 claim은 제기 될 수 있다

 4.2 건설 클레임 발생요인

계약과 상이한 현장 조건, 계약 문서에 대한 불이행, 설계변경 및 공사 변경, 물가변동 또는 환율 변동, 발주자 또는 감리자의 불법 행위, 발주자 설계자 시공자간 책임 시비,      불가 항력에 의한 피해보상 문제

 4.3 클레임 유형

  1. 시공자측면 : 발주자의 일방적 공사변경, 승인 및 자재조달 지연, 설계변경에 의한 기술적 또는   공사비 적정성, 발주자의 일방적 계약 해지, 기성급 지불 지연, 설계 승인 등의  하자,  발주자 감리자의 부당한 권리 행사에 대한 claim
  2. 발주자 측면 : 시공자의 일방적 계약해지, 변경사항에 대한 시공자의 수용여부, 시공자의 위법행위, 불성실한 공사관리, 계약 위반에 따른 claim

 4.4 국내 건설 클레임 발생시 문제점

  • 계약 류 및 공사관련 서류의 국제화 미흡, 분쟁해결 전문가 부재, 발주자 우위의 평등 계약 관행, 설계    Engineering  능력 부족, 주자의 능력 부족, 국제공사 계약 전문가 부재, 국제 건설 claim 대응에 대한 연구 부족, claim 해결 방법의 객관성 부족

 4.5 클레임의 긍정적인 기능

  • 불분명한 계약조항이나 시방서의 개선, 공정한 상호주의 분위기 조성, 선진적 건설공사 관리기법 정착, 설계변경제도의 구조적 해결, 부실공사방지, 클레임 최소화 방식 제시

 

 4.6 방지대책

  1. 계약 및 기술적 대책 : 계약서류 및 공사관련  서류의  국제화,  발주자  시공자간  평등한  계약,  장기적 계획에 의한 프로젝트의 추진, 개별 기관별 발주능력 배양
  2. 클레임 관련 기관 활성화 대책 : 분쟁조정 위원회의 전문화 및 역할 증대, 클레임해결 전문가 육성 교육, 클레임 관련 연구 활성화
  3. 시공상 대책 : 합리적 계약 문서의 작성, 공사 입안 단계에서부터 치밀한  시공  계획  수립설계도서의 기술적 부분의 신중한 검토, 공사 관련 서류의 보관 및 관리철저, 치밀한 공정 계획 관리, 명확한 책임 권한 등의 한계 설정, 승인 허가 절차의 명문화

 4.7 클레임 해결방안

  • 추진절차(협상, 조정, 중재, 소송, mini trial, partnering)

 4.8 방법

  • 파악준비클레임 문서의 작성 및 제출

5. 건설공사 공기지연 클레임(claim)의 원인별 대응방안

 5.1 건설 claim 발생 요인

  • <상기 참조>

 

 5.2 공기지연 유발원인

  1. 발주자측 원인 : 발주자의 일방적 공사변경, 승인 및 자재조달 지연, 기성급 지불지연, 과다설계변경, 작업지시 지연, 공사진행 방해, 작업진행상 필요한 정보제공 지연, 각종 인허가 취득지연, 현장 조건의 변경
  2. 시공자측 원인 : 업무태만, 변경사항에 대한 시공자의 수용지연, 시공자의 위법행위, 불성실한 공사관리, 공사착공 지연, 자재 반입 지연, 인력 및 장비 투입 지연, 시공업체의 파업, 시공자측  인허가 취득 지연, 공법 변경
  3. 기타 원인 : 천재 지변 등의 불가항력적 사항, 민원발생에 따른 공사중지, Project의 특성

 5.3 대응방안

  • <상기 방지대책 참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