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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프로젝트 단계별 CM업무
3.1 개요
- CM이란, project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발주자의 위임을 받아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건축생산 life cycle과정에서 설계자와 시공자간을 조정하고 발주자의 이익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project 통합관리 system
3.2 CM의 특성
- project기획 및 조정능력 향상, VE적용 용이, 설계단계에서 시공지식 반영으로 정확한 원가 예측 가능, 설계변경에 따른 risk감소, LCC 검토
3.3 단계별 업무내용
구분 | 계획단계 | 설계단계 | 구매단계 | 시공단계 | 완공후단계 |
프로젝트관리 | 프로젝트 조직구성, 사업관리 계획서 작성, 프로젝트 수행 절차서 작성, 계획단계 사전회의 및 정보관리 체계 수립 | 설계도서 및 계약서류 검토, 금융 조달 및 공공업무 | 입찰 및 계약절차 수립, 각종 관련회의 주관 | 현장 시설물 확인 및 회의 주관 | 준공금지급, 유지관리지침서 작성, 도면 및 하자보수 관련 문서 준비 |
원가관리 | 프로젝트 및 공사비 예산작성, 대안에 대한 비용 분석 | 견적 및 원가관리 업무, VE 활동 | 추가 사항 견적, 입찰 심사 및 협상 | 기성계획 및 설계변경 관리, 공사비 관련 클레임 대비 | 총 공사비내역 최종보고서 작성 제출 |
일정관리 | CPM(마스터스케쥴 제출 및 승인), 마일스톤 작성 | 마스터스케쥴, 마일스톤 관리, 설계 및 공사 일정 검토, 플로트 관리 | - | 진도관리 및 공기만회 계획, 클레임 검토 대비 | 건물을 가장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그 절차와 주요사항을 포함한 사용계획서 작성 |
품질관리 | 품질관리 목표 설정, 설계자 업무범위의 검토, 품질관리 조직의 구성, 품질관리 계획서 작성 | 설계절차 규정 및 문서관리, 설계도서, 검토 및 견적 검토, QC계획 검토, 시공성 검토 | - | 인스펙션 및 시험, 보고서 작성, 준공검사 | 최종 보고서 작성 및 제출 |
프로젝트 계약조정 | - | 설계진행의 과나리, 일정점검 보고서, 프로젝트 원가보고서 작성 | 입찰공고, 입찰문서 배포, 질의회신, 입찰 설명회의 입찰심사, 계약 및 착공지시, 공정, 원가, 현금출납, 보고서 작성 | 문서관리 및 현장보고서, 공사진척보고서, 시공도면 검토, 클레임 조치 | 유지관리 지침서 및 운전절차, 품질보증, 최종허가, 계약 종료 |
안전관리 | 안전관리 주체 결정, 안전관리 조직 구성 | 안전담당자는 설계팀과 협의하고 도면 검토, 문제점은 공사계약문서에 반영 | 안전관리 계획서 검토, 착공전 안전회의 | 안전점검 및 안전회의, 월간 안전보고서 | - |
3.4 활성화방안
- 관련 법규 제정 및 제도적 마련, CM 전문기관 육성 및 교육 활성화로 전문가 육성, 종합건설업 면허제도의 정착, 공공 공사부터 단계적으로 CM계약 활성화, 책임감리제도와 CM제도간의 관계 정립, 지속적인 CM 자료 수집 및 연구개발
4. 건설공사의 클레임
4.1 개요
계약에 대한 변경사항 및 상이한 조건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발주자와 계약자간 의견 대립에 의한 분쟁을 말하며, 공사 관련자 모두에게 claim은 제기 될 수 있다
4.2 건설 클레임 발생요인
계약과 상이한 현장 조건, 계약 문서에 대한 불이행, 설계변경 및 공사 변경, 물가변동 또는 환율 변동, 발주자 또는 감리자의 불법 행위, 발주자 설계자 시공자간 책임 시비, 불가 항력에 의한 피해보상 문제 등
4.3 클레임 유형
- 시공자측면 : 발주자의 일방적 공사변경, 승인 및 자재조달 지연, 설계변경에 의한 기술적 또는 공사비 적정성, 발주자의 일방적 계약 해지, 기성급 지불 지연, 설계 승인 등의 하자, 발주자 감리자의 부당한 권리 행사에 대한 claim
- 발주자 측면 : 시공자의 일방적 계약해지, 변경사항에 대한 시공자의 수용여부, 시공자의 위법행위, 불성실한 공사관리, 계약 위반에 따른 claim
4.4 국내 건설 클레임 발생시 문제점
- 계약 서류 및 공사관련 서류의 국제화 미흡, 분쟁해결기구 및 전문가 부재, 발주자 우위의 불평등 계약 관행, 설계 및 Engineering 능력 부족, 발주자의 능력 부족, 국제공사 계약 전문가 부재, 국제 건설 claim 대응에 대한 연구 부족, claim 해결 방법의 객관성 부족
4.5 클레임의 긍정적인 기능
- 불분명한 계약조항이나 시방서의 개선, 공정한 상호주의 분위기 조성, 선진적 건설공사 관리기법 정착, 설계변경제도의 구조적 해결, 부실공사방지, 클레임 최소화 방식 제시
4.6 방지대책
- 계약 및 기술적 대책 : 계약서류 및 공사관련 서류의 국제화, 발주자 시공자간 평등한 계약, 장기적 계획에 의한 프로젝트의 추진, 개별 기관별 발주능력 배양
- 클레임 관련 기관 활성화 대책 : 분쟁조정 위원회의 전문화 및 역할 증대, 클레임해결 전문가 육성 교육, 클레임 관련 연구 활성화
- 시공상 대책 : 합리적 계약 문서의 작성, 공사 입안 단계에서부터 치밀한 시공 계획 수립, 설계도서의 기술적 부분의 신중한 검토, 공사 관련 서류의 보관 및 관리철저, 치밀한 공정 계획 및 관리, 명확한 책임 및 권한 등의 한계 설정, 승인 및 허가 절차의 명문화
4.7 클레임 해결방안
- 추진절차(협상, 조정, 중재, 소송, mini trial, partnering)
4.8 방법
- 파악 – 준비 – 클레임 문서의 작성 및 제출
5. 건설공사 공기지연 클레임(claim)의 원인별 대응방안
5.1 건설 claim 발생 요인
- <상기 참조>
5.2 공기지연 유발원인
- 발주자측 원인 : 발주자의 일방적 공사변경, 승인 및 자재조달 지연, 기성급 지불지연, 과다설계변경, 작업지시 지연, 공사진행 방해, 작업진행상 필요한 정보제공 지연, 각종 인허가 취득지연, 현장 조건의 변경
- 시공자측 원인 : 업무태만, 변경사항에 대한 시공자의 수용지연, 시공자의 위법행위, 불성실한 공사관리, 공사착공 지연, 자재 반입 지연, 인력 및 장비 투입 지연, 시공업체의 파업, 시공자측 인허가 취득 지연, 공법 변경
- 기타 원인 : 천재 지변 등의 불가항력적 사항, 민원발생에 따른 공사중지, Project의 특성
5.3 대응방안
- <상기 방지대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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